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은 `종교 전시장`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만큼 새로운 종교 혹은 종파의 탄생과 소멸을 반복해 왔다. 사회적으로 볼 때 신흥종파 혹은 신종교라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Ⅰ. 서론
- 가신신앙 소개
가신신앙이란 공간적으로 대개 가내에 위치하는 신적존재(神的存在)에 대한 신앙이다. 따라서 그것은 가정단위의 신앙이며, 그 담당자는 주부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신신앙은 집과 집터라는 공간을 세분화 되게 나누어 각각의 장소마다 개별 신을 안치하는 것으로부터
무속’(종합예술성)이라는 연구방향성을 가지고 무가의 다양한 전승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현대적인 무속의 변화양상도 살펴보고자 한다.
■ 무가의 일반적 특성
- 무가는 사제 전문가인 무당이 신을 향한 의식에서 신을 청하고 모셔서 인간의 의사를 전달하는 제의적 기능을 지니고 있는
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중국의 여성 신화
주제 : 중국의 여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1. 주제선정이유
보편적으로 신이라고 하면 여성의 이미지보다는 남성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화 수업 시간에서 우리가 접하는 신들의 성별을 살펴봐도 여성보다는 남성들
Ⅰ. 서론
탈식민주의는 헤겔의 유럽 우월주의에 대한 비판과 저항을 출발점으로 시작되었다. 탈식민주의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문화를 포괄하는 개념으
로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다시 찾으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
국주의적 지배가 문학․ 문화
1. 서론
Ⅰ . 고료신앙이란
「고료(御靈)신앙」이란 억울한 누명을 쓰고 죽음을 당한 사람들의 영혼을 두려워하여, 이를 달래서 그 저주를 피하고 안전을 확보하려는 신앙을 말한다. 원시적인 신앙에서 보면 죽은 사람의 영혼은 전부 공포의 대상이었지만, 그 중에서도 원한을 가지고 죽은 사람의